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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12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대수
발언자 장오준
등록일 2007.02.05
조회수 813
첨부파일
- 행정자치부는 2010년부터 당면한 교통문제와 환경오염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교통정책으로 자전거 교통 수송분담률 10%를 목표로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여 왔음. 우리시에서도 2004년까지 국비보조사업에 따라 총 71억 6,600만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67km의
자전거와 보행자 겸용도로를 완공했음.

- 자전거 전용도로는 자전거도로 가운데 제멋대로 설치된 장애물, 사거리 등에서의 도로의 연계성 부족, 노점상, 노상적치물로 인하여 시내 중심가의 경우 도로 구분이 무색할 정도로 자전거와 사람, 자전거와 자동차가 뒤섞여 다니고 있어 사고의 위험이 가장 심각한 곳으로 전락하였음.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에 해당되어 보행자와 사고가 날 경우 책임을 떠안아야 하며, 보험가입 대상도 아니어서 사고로 인한 보상을 받지 못함.

- 자전거전용도로에서는 자전거만 달리 수 있도록 법규를 정비하고, 인도에 선만 그어 놓은 보행자 겸용도로가 아닌 자전거 전용도로를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관련법규를 개정토록 정부에 건의하실 용의는 없으신지?

- 자전거도로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이며, 앞으로의 자전거도로 정책은 어떻게 펼쳐 나가실지 시장님의 계획은?

- 하나로도로에서 미륵산까지 자전거 전용도로를 건설한다고 하였는데 이의 약속을 지킬 것인지 답변을 바람.

- 자전거도로에 차량진입을 막기 위해 볼라드를 설치 하였는데 일부지역에 볼라드가 너무 많이 설치되어 장애인의 휠체어 통행을 방해하고 있며,
야광판이 없어 사고의 위험이 있는데 이에 대한 개선책은?

◈어린이 교통공원 조성에 관하여
-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원인 중 6위가 교통사고이며, 2005년 OECD 교통사고 국제비교에서 우리나라의 사망자수가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경찰청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익산시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전국 1위임.

- 우리나라에서는 교통사고 사망률 중 어린이가 77%를 차지했는데 스웨덴 등 교통선진국에서는 어린이 교통안전을 국가의 최우선 목표로 정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어린이 교통공원 조성, 안전한 놀이터 확보 등을 예산투자의 1순위로 하고 있음.

- 어린이 교통사고 비율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정교육으로 가정교육만 충실히 한다면 현재의 70% 이상을 20~30%로 끌어내릴 수 있다고 함.

- 문제는 어머니들을 교육시킬 교육공간이 없다는 것으로 각 자치단체에서는 교통사고율을 줄이기 위해 어린이들이 현장체험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어린이 교통공원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음.

- 교통사고율 전국 1위라는 불명예를 하루 빨리 씻기 위해서라도 금년 추경예산에 어린이 교통 공원 조성비를 계상하여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시장님의 대책은?

◈웅포골프장 조성후 후속사업에 대하여
- 그간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웅포 골프장사업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가고 있음. 골프장 조성 이후 2단계사업으로 2008년도부터 숙박시설인 콘도미니엄, 호텔, 전원형 콘도와 휴양문화시설인 자연학습장, 다목적광장, 피크닉 광장, 전망대, 산책로, 골프학교 및 연수원을 건립토록 되어 있음.

- 이러한 사업들을 2008년도부터 추진하려면 금년도부터 각종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야 되는데 그 진행사항과 앞으로의 추진계획은 물론 세계 골프대회 유치 추진상황들을 소상하게 밝혀 주시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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